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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안내

서비스이행표준

시민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시민이 신속하게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본관 1층 및 3층에 안내 직원을 배치하여 시민이 찾고자 하는 담당 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시민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며,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다만, 10층 사무실은 복도에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시민을 맞이할 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에는 안내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 직원을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친절하게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안녕하십니까? ○○ 과(담당관) ○○○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시민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전화를 건 시민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시민이 요구할 경우 2시간 이내에 시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 과(담당관)입니다. △△ 과(담당관)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시민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등 시민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매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 상황을 시민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처리하도록 하여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법정, 현재, 이행목표), 구비서류에 대한 표입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현재 이행목표
고등학교 전·편입학 배정 3시간 2시간 1시간
  • 전·편입학 배정원서
  • (학생)주민등록 등·초본 각1부(※전가족이 등재되지 않은 경우 추가서류 필요)
검정고시 기재사항 정정 3시간 2시간 1시간
  • 기본증명서 또는 주민등록초본 1부(※변경사실 확인 가능 서류)
검정고시 제증명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성인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발급대상자 신분증(사본 가능) - 미성년자 :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학력증명서(병사용) 3시간 2시간 1시간
직인 등록 증명원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직인등록증명원, 재직증명서
  • 직인날인 투명지
폐쇄학교 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발급대상자 신분증(사본 가능)
경력·재직 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교원 경력·재직 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발급대상자 신분증(사본가능)
퇴직예정 증명원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연수 이수 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수상 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교원 자격증 재교부 2일 2일 1일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교원자격증 기재사항 정정 2일 2일 1일
  • 교원자격증 1부, 본인확인 신분증
  • 주민등록 초본 1통
영문 교원자격 증명서 2일 2일 1일
  • 본인확인 신분증
  • 영문 교원자격 증명서 교부원 1부
북한이탈주민 학력인정 증명서 재교부 3시간 2시간
  • 본인확인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성인: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위임받는 사람의 신분증 - 미성년자 : 1) 법정대리인 신분증 2) 가족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학생, 검정고시 및 인사 관련 증명서 등은 홈에듀 민원서비스(http://www.neis.go.kr)를 통하여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 관련 증명서 및 검정고시 관련 증명서는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에는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시민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시민에게 알려드리고, 해당 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 공무원이 시민에게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에는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담당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시민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5,000원 상당(문화상품권 등)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
  • 민원요구서류를 신청 내용과 다르게 발급하여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증명서 등 처리민원의 발급을 정당한 이유 없이 법정 처리기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담당공무원이 서비스 이행 기준을 고의적으로 지키지 아니한 경우

시민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누리집(http://www.sen.go.kr)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담당부서, 접속안내에 대한 표입니다.
서비스명 담당부서 접속안내
서울교육신문고 총 무 과
  • 초기화면 → 전자민원 → 서울교육신문고 바로가기
  • 초기화면 → 서울교육신문고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FAX에 대한 표입니다.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FAX
일반 민원 접수 및 상담 총 무 과 (국번없이)1396,3999-251 3999-737~8
고등학교 전·편입학 배정 총 무 과 (국번없이)1396,3999-252 3999-737~8
공익제보센터 감 사 관 1588-0260 3999-732
공립학교 교원임용시험 중등교육과 3999-498~499 3999-749
학점 은행제 평생교육과 3999-511 3999-753
학교폭력 상담 민주시민생활교육과 3999-526 3999-754
학교 성희롱·성폭력 상담 민주시민생활교육과 3999-699, 548 3999-754
북한이탈주민 학력인정서 발급 민주시민생활교육과 3999-366, 469 3999-754
초졸·중졸·고졸검정고시 평생교육과 3999-504, 507 3999-753
체육특기자 전·입학 업무 체육건강문화예술과 3999-572 6973-9941
학교급식 관리 체육건강문화예술과 3999-587 6973-9941
학교 설립 학교지원과 3999-602~607 3999-758
입찰 및 계약 교육재정과 3999-636~638 3999-760

시민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우리 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시민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 민원을 신청하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및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십시오.
  •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해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자행정관리담당관 양다은
최종 수정일2023-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