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2022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추구하는 인간상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자기주도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자기주도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폭넓은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 설정
-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문·이과 공통 과목 신설, 연극·소프트웨어 교육 등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 강화
-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 적정화,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제시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 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 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역량
주요 개정 내용
주요 개정 내용(총론)
1. 주요 개정 방향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기초 소양 및 자신의 학습과 삶에 대한 주도성을 강화
- 학습의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하여 교육 전반에서 강조
-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및 논리력, 절차적 문제해결력 등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과 특성에 맞게 디지털 기초소양 반영 및 선택 과목 신설, 정보교과교육 확대
학생들의 개개인의 인격적 성장 지원 및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한 공동체 의식 강화
-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에 대한 대응 능력 및 지속가능성 등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교육을 강조
-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이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고, 지역·학교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마련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마련
- 지역 연계 및 학생의 필요를 고려한 선택 과목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자율시간 도입
- 학교급 간 교과 교육과정 연계, 진로 설계 및 탐색 기회 제공, 학교 생활 적응을 지원하는 진로연계교육의 운영 근거를 마련
학생이 주도성을 기초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을 마련
-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 아이디어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학생들이 경험해야 할 사고, 탐구,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학습 내용으로 명료화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
2. 학교 급별 주요 개정 사항
-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도입, 입학 초기 및 학교급(학년) 전환 시기 진로연계교육 도입, 초등학교 안전 교육 강화, 입학 초기 적응 교육 개선, 저학년 신체활동 강화
- (중학교) 학교자율시간 도입, 상급 학교급(학년) 전환 시기 진로연계교육 도입, 자유학기 편성 영역 및 운영 시간 적정화(주제선택, 진로탐색 2개 영역, 102시간), 정보 교과 시수 확대
- (고등학교) 학점 기반 선택 교육과정으로 명시, 한 학기에 과목 이수와 학점 취득 완결할 수 있도록 재구조화, 과목 기본 학점 4학점(체육, 예술, 교양은 3학점)에 증감 범위 ±1로 개선, 일반선택 수업 적정화 및 다양한 진로선택과 융합선택 과목을 신설하고 재구조화, 전문교과Ⅰ(현행 특수목적고 개설)은 보통교과로 통합(일반고 학생들도 선택 가능), 특성화고 교육과정은 전문 공통과목 확대 및 전공 일반, 전공 실무 과목으로 재구조화
주요 개정 내용(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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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교육 모습
- 과다한 학습량으로 진도 맞추기 수업
- 어려운 시험 문제로 수포자 양산, 높은 학업 성취도에 비해 학습 흥미도 저하
- 지식 암기식 수업으로 추격형 모방 경제에 적합한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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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교육 모습
- 핵심 개념 중심의 학습 내용 구성
- 진도에 급급하지 않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한 학습 흥미도 제고
-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한 선도형 창조 경제를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1. 교과별 주요 개정 사항
국어
초등 저학년(1~2학년)의 한글교육을 체계화·강화, 체험 중심의 연극수업 강화, 1학기 1권 독서 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된 수업 활동으로 인문학적 소양 함양
수학
초1~고교 공통 과목까지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생 발달단계와 국제적 기준을 고려한 학습 내용 수준과 범위 적정화, 학생 진로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수월성 추구를 위해 선택 과목 재구조화, 활동과 탐구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제시,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신설 → 실질적 학습부담 경감
영어
언어발달 단계와 학생발달 수준을 고려한 의사소통 중심 교육 강화(초·중 : 듣기, 말하기 중점, 고등 : 읽기, 쓰기 학습 강조), 기본 학습 어휘 수를 학교 급별로 구분 제시
통합사회
- 초·중학교 사회의 기본 개념과 탐구방법을 바탕으로 지리, 일반사회(정치, 경제, 법 등), 윤리, 역사의 기본적 내용을 대주제(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 시장, 정의, 인구, 문화, 세계화) 중심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사회 현상의 특징, 사회 문제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 자연과 인간 삶의 조화, 사회적 갈등 해결 방안 등을 모색하는 과목으로 운영
통합과학
- 중학교까지 학습한 자연과학의 핵심 개념을 적용하여 자연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난이도를 재구조화하여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필수과목
- 자연현상에 대한 4개의 핵심 개념(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변화와 다양성, 환경과 에너지)을 중심으로 분과 학문적 지식수준을 넘어 다양한 형태의 통합을 통한 융복합적 사고력 신장이 가능하도록 구성
교육과정 신구 대조표
구분 | 주요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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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 2015 개정 | |||
교육과정 개정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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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공통사항 | 핵심역량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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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소양 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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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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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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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교과학습 주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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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 교육과정연계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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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고등학교 | 공통과목 신설 및 이수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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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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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수·영 비중 적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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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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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자유학기제 편제 방안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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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초1, 2 수업시수 증배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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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연계 강화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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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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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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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체제 | 교과서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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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제도 및 교원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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