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2015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추구하는 인간상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자주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 설정
-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문·이과 공통 과목 신설, 연극·소프트웨어 교육 등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 강화
-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 적정화,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제시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신의 삶, 학습, 건강, 진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 및 자질을 지속적으로 계발·관리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능력
의사소통 역량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능력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주요 개정 내용
주요 개정 내용(총론)
1.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 제시
2. 주요 개정 방향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 강화
-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의 공통과목 신설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
-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진로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
-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 교육과정
- 핵심개념과 원리 중심의 학습 내용 정선·감축
-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 → 진정한 배움의 즐거움
3. 학교 급별 주요 개정 사항
- (초등학교) 유아 교육과정(누리과정)과 연계 강화(1~2학년(군) 한글교육 강조), 1~2학년 수업시수 1시간 증배,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 활용 체험 중심의 안전한 생활 편성·운영
-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근거 제시,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정보 교과 필수 과목 지정
- (고등학교) 공통과목 신설(6개 공통과목 : 국어·수학·영어·통합사회·통합과학·한국사·과학실험), 적성과 진로에 따른 맞춤형 선택과목(일반선택/진로선택) 개설, 기초교과(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이수단위 교과 이수단위 50% 이내 제한(자사고 포함), 특성화고의 NCS 교육과정(전문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의 전문교과 개편) 적용
주요 개정 내용(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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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교육 모습
- 과다한 학습량으로 진도 맞추기 수업
- 어려운 시험 문제로 수포자 양산, 높은 학업 성취도에 비해 학습 흥미도 저하
- 지식 암기식 수업으로 추격형 모방 경제에 적합한 인간
-
앞으로의 교육 모습
- 핵심 개념 중심의 학습 내용 구성
- 진도에 급급하지 않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한 학습 흥미도 제고
-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한 선도형 창조 경제를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1. 교과별 주요 개정 사항
국어
초등 저학년(1~2학년)의 한글교육을 체계화·강화, 체험 중심의 연극수업 강화, 1학기 1권 독서 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된 수업 활동으로 인문학적 소양 함양
수학
초1~고교 공통 과목까지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생 발달단계와 국제적 기준을 고려한 학습 내용 수준과 범위 적정화, 학생 진로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수월성 추구를 위해 선택 과목 재구조화, 활동과 탐구 중심 교수·학습 방법 제시,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신설 → 실질적 학습부담 경감
영어
언어발달 단계와 학생발달 수준을 고려한 의사소통 중심 교육 강화(초·중 : 듣기, 말하기 중점, 고등 : 읽기, 쓰기 학습 강조), 기본 학습 어휘 수를 학교 급별로 구분 제시
통합사회
- 초·중학교 사회의 기본 개념과 탐구방법을 바탕으로 지리, 일반사회(정치, 경제, 법 등), 윤리, 역사의 기본적 내용을 대주제(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 시장, 정의, 인구, 문화, 세계화) 중심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사회 현상의 특징, 사회 문제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 자연과 인간 삶의 조화, 사회적 갈등 해결 방안 등을 모색하는 과목으로 운영
통합과학
- 중학교까지 학습한 자연과학의 핵심 개념을 적용하여 자연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난이도를 재구조화하여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필수과목
- 자연현상에 대한 4개의 핵심 개념(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변화와 다양성, 환경과 에너지)을 중심으로 분과 학문적 지식수준을 넘어 다양한 형태의 통합을 통한 융복합적 사고력 신장이 가능하도록 구성
교육과정 신구 대조표
구분 | 주요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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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 2015 개정 | |||
교육과정 개정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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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공통사항 | 핵심역량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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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소양 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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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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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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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교과학습 주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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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직업 교육과정연계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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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론 | 고등학교 | 공통과목 신설 및 이수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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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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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수·영 비중 적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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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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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자유학기제 편제 방안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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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초1, 2 수업시수 증배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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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연계 강화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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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육과정 개정 방향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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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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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체제 | 교과서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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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제도 및 교원 |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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