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육정보

원격교육 지원 자료

[초등] 2022 혼합수업 이야기-어떻게 시작할까?

  • 등록자명 김경훈
  • 등록일시 2022-03-30 16:33:56
  • 조회수 2193
  • 등록자명 김경훈

'[초등학교] 2022 혼합수업 이야기 - 어떻게 시작할까?' 자료집을 개발하여 보급하오니,

학교에서는 2022학년도 혼합수업 운영에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내용>

1. 학생 1인 1스마트기기를 가진 등교수업 환경에서 교육기술(Edtech)을 체험, 소통, 협업, 창작 등의 도구로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을 높이는 사례를 담았습니다.

2. 교육기술(Edtech)의 활용이 수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이해를 돕기 위하여 기술 통합 모델의 하나인 PIC-RAT 모형을 적용하였습니다.

3. 각 사례별로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도구 활용 팁, 학습 활동 결과물, 수업 동영상 등 다양하고 생생한 참고 자료를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혼합수업(Blended Learning)과 스마트기기

2. 3학년 혼합수업 이야기

  - [체육+창체] 온라인 댄스 파티 개최하기

  - [국어+창체] 꽃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글 쓰기

  - [수학]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표와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 [과학] 동물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동물을 소개하는 영상 만들기

3. 4학년 혼합수업 이야기

  - [사회] 지역을 대표하는 상품 조사해서 발표하기

  - [체육+국어] 자신의 수행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정확한 앞구르기 동작 수행하기

  - [창체+과학+국어] 생물종 다양성과 탄소발자국을 이해하고 환경 보호 의지 다지기

4. 5학년  혼합수업 이야기

  - [과학] 물체의 속력 나타내기

  - [음악] 제재곡 '산도깨비'에 이어질 내용 이야기 만들고 효과음 넣어 표현하기

  - [사회] 임진왜란이 일어난 과정을 알고 극복 과정 탐색하기

  - [수학] 선대칭도형의 성질 알아보고 그리기

  - [국어] 우리 반 글 모음집 만들기

5. 6학년 혼합수업 이야기

  - [도덕+사회] 토의토론하며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통일의 올바른 과정 탐구하기

  - [수학] 원기둥, 원뿔, 구로 구성된 창의적인 건축물 만들기

  - [사회] 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인간 생활에 미치는 자연적, 인문적 요인 탐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