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센터 소식 > 자주하는 질문
1. 치료지원 전자카드(굳센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11개 지역교육청에서 승인한 치료지원 제공기관에서 횟수 제한 없이 하루 3만원, 한달에 총 12만원 사용 가능합니다. 말일에 남은 금액은 자동적으로 소멸, 미사용 금액은 이월되지 않습니다.
2. 취학을 연기하거나 유예할 경우 치료지원 제공 받을 수 있나요?
취학 연기나 유예기간 동안에는 치료지원을 제공 받을 수 없습니다. 의무교육 기간(유·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만3세 미만의 영아 경우에 지원 가 능합니다.
3. 치료지원은 언제까지 제공 받을 수 있나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해의 2월말까지 제공됩니다. 단, 발달지체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만9세가 지나면 특수교육대상자 재진단·평가를 받고 특수 교육대상자로 재선정되어야 지속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4. 서울외의 지역으로 전학을 가는 경우 치료지원 전자카드(굳센카드)를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치료지원 전자카드(굳센카드)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공·사립 각급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내의 전학인 경우에도 국립학교(서울농학교, 서울맹학교, 한국우진학교)로 전학 시에는 치료지원 전자카드(굳센카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누가 의무교육 대상 유아인가요?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만3세부터 만5세 까지의 유아로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과 동시에 교육기관에 배치된 유아를 말합니다.
6. 특수교육대상 유아로 선정되면 보호자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보호자는 유치원 과정(특수학교 유치부,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유치원, 일반유치 원 등)에 취학 시켜야 할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7. 만 3세 미만 영아가 치료지원 전자카드(굳센카드)를 발급 받고자 할 경우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어 특수교육지원센터 영아학급에 편성되거나 대기 중인 경우 에만 치료지원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어린이집 소속 영·유아 치료 지원 불가
8.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으면 특수교육대상자인가요?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더라도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진단평가를 받고 특수교육운영위 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되어야 특수교육대상자입니다.
9. 치료지원 전자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하나요?
특수교육대상자인 경우, 보호자가 학교에 치료지원을 신청하면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치료지원 여부를 결정한 후 교육청에 신청하여 치료지원 전자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자가 아닌 장애학생인 경우, 장애인 등록이 되어 있더라도 모두 특수교육 대상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지원 전자카드(굳센카드) 발급받기 위해서는 우선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어야 합니다.